홈 > 우리누리공부방 > 공부방소개
한국의 60~70년대 산업화 과정을 통하여 나타난 농촌에서 도시로 이동하여 살아가는 도시의 빈곤지역에서 사람들의 삶의 다양한 문제들 특히 경제.문화 교육. 의료등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에 대한 관심과 연대를 통하여 함께 생활하고자 1988년 설립 되었습니다.

이후 1970년대 말 우리나라 경제위기는 과거의 빈곤으로부터 연결되어 빈곤이 더욱 심화되어 지금까지 빈곤 문제는 경제적 차원에서 일정 수준 이하의 소득으로 인한 생활상의 어려움을 의미해 왔으며, 의식주의 해결 즉 절대 빈곤 해소 정책이 주된 관심으로 집중되어 있었습니다. 그러나 오늘날의 빈곤 문제는60~70년대 산업화 과정의 빈곤과는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으며 사회적 페러다임의 변화와 더불어 경제적 수준에서 뿐만 아니라, 교육, 문화, 의료, 노동, 건강, 사회적관계, 물질적 결핍 복지 등 생활 전반에 대한 사회적 배제의 차원으로 확대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리고 빈곤 문제는 아동,청소년 ,여성,노인까지 다양해져 있습니다.
다만 국가 정책 차원에서 보면, 21세기에 들어 사회복지를 통한 국가적 정책이 변화를 통하여 많은 부분에 개입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그럼에도 실질적인 그 어려움은 가속화 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러한 현실속에서 우리누리 공부방은 아동. 청소년. 지역주민들이 자신의 권리를 찾고 인간답게 살아가는 평등한 세상이 곧 미래 사회를 밝고 아름다운 세상으로 만드는 일의 시작이라고 확신하기에 전문적으로 효과성을 가져올 수 있도록 지혜로운 방안을 함께 모색하며 정보를 교환하고 세상과 연대하여 우리가 만나는 많은 아동. 청소년들 지역주민들,관심있는 많은 분들과 함께 하기위하여 홈페이지를 개설합니다.
앞으로 더욱 열심히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애정과 사랑을 부탁드립니다.
우리누리공부방은 1988년 빈곤지역주민들의 인권. 문화·교육· 의료 주거문제 등 다양한 부분으로부터 사회적인 배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빈곤지역주민들의 건강한 삶과 자조적 문제해결능력을 높이고 프로그램의 개입을 통하여 주민들 스스로 문제를 예방하고 건강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데 그 설립목적으로 특히 정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동.청소년들 을 위하여 만들어진 교육 및 ,상담기관입니다.
우리누리가 위치하고 있는 곳은 감천2동 빈곤지역이며 약 2만 세대의 주민들이 생활하고 있습니다. 직업분포는 가내공업, 공사장, 막노동, 공장취업, 가사도우미, 부업 등으로 생활하고 있으며. 주거환경은 5-6평, 크면 7-8평 사이가 많은 편입니다. 이러한 다양한 어려움들로부터 보호되고 지지되어 건강하게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함께하기 위하여 설립되었습니다.